본문 바로가기

NOW 영주/영주 톡톡(TALK)

태극기를 달아, 나라사랑을 실천합시다!











2014년 3월 1일은 제95주년 3·1절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는 정말 뜻깊은 날이 아닐 수 없습니다. 3월 1일은 우리 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하여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만방에 알린 날입니다.


1949년 정부는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공포함으로써 3.1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로 지정되었습니다. 


그 후 매년, 정부에서 기념행사를 열어 순국선열들을 추모·애도하는 묵념을 올리고, 민족정신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일상에 휩쓸려 바쁘다는 이유로 국경일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도가 점점 소홀해 지고 있습니다. 잠시나마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태극기는 국가의 상징입니다.

순국선열들의 정신과 고마움을 생각하는 가장 간단한 첫걸음, 국기 게양입니다.


3.1절 아침,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꼭 달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나라 사랑을 실천합시다!




 






 올바른 3.1절 국기 게양



3.1일절은 경축일이기 때문에 평소의 국기 게양법처럼 달면 됩니다.


국기를 깃봉과 깃 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게양하는 것이 옳습니다.




《 태극기는 언제 게양합니까? 》



각 가정에서는 3.1(토) 07:00부터 18:00까지 태극기를 달도록 합시다. 


    ※ 태극기는 대한민국 국기법 제 8조에 따라 매일·24시간 달 수 있습니다.


심한 비․바람(악천후)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달지 않으며, 일시적 악천후인 경우에는 날씨가 갠 후 달거나 내렸다가 다시 달아야 합니다.




《 가정에서, 태극기는 어디에 달아야 합니까 ?》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답니다.


    ※ 주택구조상 부득이한 경우, 태극기 다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며 자녀와 함께 달도록 하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아파트 등 고층건물에서는 난간 등에 단 태극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태극기는 어디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까 ? 》



☆ 각급 지자체 민원실(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 등),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 또는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을 통해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 안전행정부(http://www.mospa.go.kr/)